게임 화면 디자인과 리소스 삽입이 완료되면 UI 오브젝트를 제어하고 이벤트를 처리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한다. 게임오븐은 Lua 프로그래밍 언어에 기반한 확장 스크립트 언어를 지원한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은 ‘.lua’ 확장자를 가진다.
참고 게임오븐은 Lua 5.1 버전을 확장하여 사용한다. 게임오븐 스크립트 언어와 게임오븐에서 제공하는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에 대한 내용은 “게임오븐 API 레퍼런스(GameOVEN API Reference)” 문서를 참조한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관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스크립트를 작성하려면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생성해야 한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생성하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이미 작성된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프로젝트에 추가하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스크립트를 편집하려면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스크립트 편집 창으로 열어야 한다. 프로젝트에 포함되어 있는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열려면 [Project Explorer] 패널 창에서 [Source Files] 폴더 아래의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더블클릭한다.
프로젝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열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편집 중인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저장하려면 리본 메뉴에서 [Script] 탭 > [Script] 그룹 > [Save]를 클릭한다. 다른 이름으로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저장하려면 게임오븐 버튼 메뉴에서 [Save As]를 선택한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편집하면 스크립트 편집 창의 탭에 별표()가 표시되는데, 파일을 저장하면 별표가 사라진다.
편집 중인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닫으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삭제하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이름을 바꾸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여러 개 생성하거나 추가하다 보면 [Project Explorer] 패널 창의 [Source Files] 항목 아래에 스크립트 소스 파일 항목이 많아져서 관리하기가 어려워진다. [Project Explorer] 패널 창에서는 파일 관리의 편의성을 위해 서로 관련된 파일을 폴더 형태로 묶을 수 있도록 필터 기능을 제공한다.
[Project Explorer] 패널 창에서 필터를 생성하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필터가 생성되면 생성된 필터 항목 아래로 기존 파일 항목을 마우스로 끌어서 놓아 옮길 수 있으며, 생성된 필터 항목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New Script]나 [Add Script]를 선택하여 파일을 추가하거나 [New Filter]를 선택하여 하위 필터를 추가할 수 있다.
[Project Explorer] 패널 창에서 생성한 필터를 삭제하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