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소스 파일 관리

게임 화면 디자인과 리소스 삽입이 완료되면 UI 오브젝트를 제어하고 이벤트를 처리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한다. 게임오븐은 Lua 프로그래밍 언어에 기반한 확장 스크립트 언어를 지원한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은 ‘.lua’ 확장자를 가진다.

참고 게임오븐은 Lua 5.1 버전을 확장하여 사용한다. 게임오븐 스크립트 언어와 게임오븐에서 제공하는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에 대한 내용은 “게임오븐 API 레퍼런스(GameOVEN API Reference)” 문서를 참조한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관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 생성

스크립트를 작성하려면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생성해야 한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생성하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1. 리본 메뉴에서 [Home] 탭 > [Script] 그룹 > [New]를 클릭한다.
  2.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파일 이름]에 생성할 스크립트 소스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한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 추가

이미 작성된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프로젝트에 추가하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1. [Project Explorer] 패널 창에서 [Source Files] 항목을 선택하여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Add Script]를 선택한다.
  2. [열기]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프로젝트에 추가할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선택한 다음 [OK]를 클릭한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 열기

스크립트를 편집하려면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스크립트 편집 창으로 열어야 한다. 프로젝트에 포함되어 있는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열려면 [Project Explorer] 패널 창에서 [Source Files] 폴더 아래의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더블클릭한다.

프로젝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열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1. 리본 메뉴에서 [Home] 탭 > [Script] 그룹 > [Open]을 클릭한다.
  2. [열기]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선택한 다음 [OK]를 클릭한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 저장

편집 중인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저장하려면 리본 메뉴에서 [Script] 탭 > [Script] 그룹 > [Save]를 클릭한다. 다른 이름으로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저장하려면 게임오븐 버튼 메뉴에서 [Save As]를 선택한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편집하면 스크립트 편집 창의 탭에 별표()가 표시되는데, 파일을 저장하면 별표가 사라진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 닫기

편집 중인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닫으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1. 스크립트 편집 창의 오른쪽 위에 있는 [Close ]를 클릭한다.
  2. 변경한 내용을 저장하지 않은 상태로 스크립트 소스 파일 닫기를 시도하면 닫기 전에 저장할 것인지 묻는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3. 변경된 내용을 저장하고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닫으려면 [Yes]를 클릭하고, 무시하고 닫으려면 [No]를 클릭한다. 닫기를 취소하려면 [Cancel]을 클릭한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 삭제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삭제하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1. [Project Explorer] 패널 창에서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Delete]를 선택한다.
  2. 프로젝트에서 파일을 제거할 것인지 묻는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3. 삭제를 완료하려면 [Yes]를 클릭하고, 취소하려면 [No]를 클릭한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 이름 변경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이름을 바꾸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1. [Project Explorer] 패널 창에서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Rename]를 선택한다.
  2. 해당 스크립트 소스 파일 항목의 이름을 편집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3. 새 이름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른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 필터 생성

스크립트 소스 파일을 여러 개 생성하거나 추가하다 보면 [Project Explorer] 패널 창의 [Source Files] 항목 아래에 스크립트 소스 파일 항목이 많아져서 관리하기가 어려워진다. [Project Explorer] 패널 창에서는 파일 관리의 편의성을 위해 서로 관련된 파일을 폴더 형태로 묶을 수 있도록 필터 기능을 제공한다.

[Project Explorer] 패널 창에서 필터를 생성하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1. [Source Files] 항목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New Filter]를 선택한다.
  2. [Source Files] 항목 아래에 폴더 아이콘이 생성되고 이름을 입력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3. 필터 이름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른다.

필터가 생성되면 생성된 필터 항목 아래로 기존 파일 항목을 마우스로 끌어서 놓아 옮길 수 있으며, 생성된 필터 항목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New Script]나 [Add Script]를 선택하여 파일을 추가하거나 [New Filter]를 선택하여 하위 필터를 추가할 수 있다.

스크립트 소스 파일 필터 삭제

[Project Explorer] 패널 창에서 생성한 필터를 삭제하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1. 삭제할 필터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Delete Filter]를 선택한다.
  2. 선택한 필터와 필터에 포함된 하위 항목을 모두 삭제할 것인지 묻는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3. 삭제를 완료하려면 [Yes]를 클릭하고, 취소하려면 [No]를 클릭한다.